우주드림 (woojoodream)
Would you dream? 당신이 꿈꾸는 것

Post-doc life/해외 Post-doc 준비와 합격까지

미국 은행 계좌 개설 - JP morgan Chase ($225 쿠폰까지)

우주드림 2021. 7. 28. 06:48
반응형

들어가며

 

이 글에서는 J-1 비자 소지자의 미국 은행 계좌 개설 방법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계좌 개설 이벤트로 추가 금액을 입금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은행 계좌의 필요성

 

급여를 지급받고, 유틸리티(수도비, 통신비, 전기비 등)을 지불하기 위해 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은행 계좌 개설이 지연될수록 급여 지급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에서 기타 행정절차를 위해 Social Security Number (SSN)를 요구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계좌개설의 경우 SSN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SSN 발급에 수주가 소요되기 때문에 그 전에 신속히 계좌 개설을 하여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계좌는 미국 입국 당일에도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빨리 해두면 다른 절차를 진행할 때 유리할 것입니다.

 

계좌를 개설할 때 함께 현금카드(Debit card)를 발급 받을 수 있고, 수표(Check)를 받을 수 있습니다.

Debit card나 Check는 추후 미국에서 결제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필요한 서류

 

J-1 비자 소지자의 경우 미국 은행 계좌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분증(여권)

2. DS-2019

3. 주소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고용주가 주소를 인증하는 서류)

 

은행의 선택

 

계좌 개설할 은행을 결정합니다.

JP Morgan Chase, Bank of America, Wells Fargo 등 현지 은행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큰 차이가 없기에 자택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그 외에 은행마다 Promotion을 통한 현금 지급 이벤트가 있는데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현금 지급 요건은 계좌에 최소 금액 이상을 유지하거나, 급여 지급 계좌로 설정하거나 하는 등 별개의 요건이 있습니다.

최소 금액 유지 조건이 높을 수록 더 많은 현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P Morgan Chase의 경우 신규 계좌를 개설하고 90일 이내에 급여 지급 계좌로 설정하면 $225를 지급합니다.

 

프로모션의 경우, 계좌 개설할 때 담당자가 알려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리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고, 

그렇지 못하더라도 담당자에게 프로모션이 있는지 물어봐서 혜택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림1. Chase promotion

 

 

계좌의 선택

 

미국 은행 계좌는 Checking account와 Saving account로 구성됩니다.

Checking account는 한국의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고,

Saving account는 정기예금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Checking account는 이자가 없고, Saving account는 이자가 있습니다.

 

프로모션 혜택의 경우 Check와 Saving account를 모두 개설하면 더 높아지는데 미국 달러 보유량이 여유 있다면 둘 다 신청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주드림은 Check account만 신청하였습니다.

 

Chase 계좌 개설 절차

 

우주드림은 자택과 직장 근처에 많은 Chase에서 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에 들어가서 창구에 방문하여 Check account를 개설하러 왔다고 합니다.

'I want to open a checking account'

 

그러면 담당자가 별도의 방으로 안내하여 주고 계좌개설을 하게 됩니다.

 

앞서 안내한 필수서류들을 확인하고,

이름, 주소, 인적사항 등을 기입합니다.

 

이후 계좌의 구체적인 조건과 체크카드(Debit card) 발급 등을 결정하고,

모바일 앱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정하게 됩니다.

 

그러면 모바일 앱 설치 링크를 문자로 보내줍니다(그림2).

그림2. Chase Mobile app installation link

이후 작성 내용을 확인하고 주의 사항과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전자서명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동의 절차를 마치고, 계좌에 현금 일부를 예금하면 개설 절차가 마치게 됩니다.

 

계좌 개설을 마치고

계좌 개설을 마치고 진행된 절차에 대한 서류를 받게 됩니다.

 

먼저, 오늘 진행한 절차에 대한 설명과 후속 절차에 대한 요약문을 받습니다(그림3).

 

그림3. Account summary

 

다음으로 Promotion과 관련된 사항을 안내하는 서류를 제공합니다(그림4).

그림4. Promotion document

우주드림이 신청한 프로모션의 경우, 이 계좌를 급여 지급 계좌로 설정하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급여 지급 계좌 설정에 필요한 서류를 제공 받습니다(그림5).

 

그림5. Direct deposit set-up form

 

마치며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미국에서 은행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 도착하였다면 지체하지 않고 계좌 개설을 하고, 프로모션 혜택을 충분히 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