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드림 (woojoodream)
Would you dream? 당신이 꿈꾸는 것

Quiet Time

요셉, 형통, 보디발, 이집트, 감옥, 꿈

우주드림 2022. 10. 26. 13:42
반응형

창세기 40장 1-8절 QT 나눔

저에게 요셉은 궁금한 인물입니다. 요셉에게 외부적으로 벌어진 일은 비교적 상세히 표현되어 있지만 요셉 내면의 과정에 대해서는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형들에게 버림 받았던 심정, 보디발의 집에서 충성스럽게 일한 동기, 보디발의 아내에게 당한 일과 그로 인한 억울한 마음, 감옥에서의 마음 같은 것들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혈혈단신으로 팔려온 이집트에서 맡은 일에 충실하여 몸을 붙이게 되고 인정받게 된 보디발의 집이기에 어떤 면에서 요셉이 스스로의 존재를 찾을 수 있는 곳이자 사랑하는 곳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런 곳에서 부당한 일을 겪고 쫓겨나 이제는 노예에서 죄수가 되었습니다. 요셉의 수식어로 '형통하다'가 자주 등장하는데 요셉의 삶이 그 꿈과 달리 보이기에는 형통하다의 사전적 의미처럼 '모든 일이 뜻과 같이 잘되어 가다'라고 하기에는 모순되어 보입니다.

제 삶을 돌아볼 때, 하나님께서 보내신 곳으로 알고 주어진 일에 충실하게 지낸 곳이 있었습니다. 그런 시간이 쌓여갔기에 그곳이 사랑하는 곳이기도 했습니다. 그런 곳에서 하나님께서 인도하신다고 믿는 길을 선택함으로써 불이익이나 부당한 일을 겪고, 그에 대한 후속 절차를 5년째 이어가고 있는 오늘의 상황에서 요셉의 내면의 과정이 어떠했을까 더 궁금하게 됩니다.

요셉에게 어린 시절 보여주신 꿈이 요셉을 지탱하지 않았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눈에 보이기에 일련의 과정이 모든 일이 뜻과 같이 잘되어 가는 것처럼 보이지 않음에도 저에게 초기에 주셨던 말씀이나 마음들을 계속 기억하고 붙잩으며 나아가다보면 요셉의 마음을 엿볼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